면접 예상질문 필승 합격전략 꿀팁 대공개!

2020. 3. 24. 15:27정보

면접 예상질문 필승 합격전략 꿀팁 대공개!

서류전형에서 합격했다고 입사가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는 면접이라는 2차 관문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면접 예상질문을 뽑아놓고 답변을 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워낙에 말을 잘하는 스타일이고 긴장을 하지 않는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꼭 훈련을 해야 합니다. 면접 예상질문을 뽑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그 노하우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우선 면접 예상질문을 뽑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바로 1분 자기소개입니다. 1분 자기소개를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요약하면 되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성격,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의 핵심 내용만 간추려 요약을 해서 만들면 되겠습니다.


면접 예상질문은 2곳에서 많이 뽑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서류전형 때 낸 문서, 즉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입니다. 물론 그밖의 다양한 질문들이 날라올 수 있으므로 준비를 해야겠지만, 오늘은 이 문서에서 리스트를 뽑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면접을 볼 때 인사담당자들 앞에는 지원한 사람들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놓여있습니다. 즉, 그 문서를 보고 질문을 날린다는 것입니다. 이력서에서 뽑을 수 있는 면접 질문 리스트는 사는 곳, 출신 학교, 사회 경험, 자격증, 가족관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카테고리에서도 수많은 면접 예상질문을 뽑을 수 있습니다. 살짝 보아도 "현재 A도시에 살고 있는데, B도시로 출근하기 어렵지 않겠는가?", "A대학교가 어딘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 성실하지 않았는가?", "A회사에서의 인턴을 해보니 어땠는가?" 등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접 예상질문을 뽑은 다음 해야 할 것은 바로 적절한 대답입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를 하지 않았으니 그런 대학교를 간거 아니냐라는 질문은 당신이 공부말고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로 바꿔서 대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직무를 지원한 것이라면 고등학교 때 인터넷으로 장사를 하느라 공부를 못했다는 경험을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면접관은 어떠한 장사를 했는지, 장사할 때 어려움은 없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등을 물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면접관의 입장이 되어 물어볼 것 같은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를 예상하여 계속해서 뽑아내고 그에 대한 대답을 모두 준비해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면접을 진행할 때 리스트로 뽑았던 것과 적중률이 상당하여 크게 당황하지 않고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도 이력서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쓴 내용에 대해서 면접관이 물어볼 것 같은 부분을 리스트로 뽑으면 됩니다.

 


더 좋은 것은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면접관이 질문할 것까지 고려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대답을 하기 곤란한 내용은 빼야합니다. 이러한 고려를 하지 않고 작성을 하면 면접시 생각치도 못했던 질문에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공채 시즌에는 시간이 없어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면접장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에도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만큼은 반드시 다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울 앞에 앉아서 면접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미리 종이에 면접 예상질문을 적어두고 거울을 보며 답변하는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떠는지, 너무 정색한 것은 아닌지, 어떤 질문이 대답하기 어려웠는지 파악하고 보완한다면 면접 결과도 좋아질 것입니다.


보통 면접이라고 하면 인성 면접을 말합니다. 면접장 문을 열고 인사할 때부터 면접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평소 밝게 인사를 잘하는 사람은 면접장에서도 바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시선을 주고, 밝은 표정을 지으며, 자신감이 느껴지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질문을 받았을 때 계속해서 여기저기를 보기보다는 한 면접관에게 시선을 주다가 한 문장 후에 다른 면접관도 바라보는 것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기계처럼 시선을 맞추거나 답변 시 외운 티가 나면 감점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연습은 필수랍니다.


너무 떨린다면 면접에 들어가기 전 '나는 훌륭한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여기서 떨어진다고 해도 나는 훌륭하기 때문에 갈 곳이 많다'라고 생각한다면 덜 긴장된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당찬 매력이 발산될겁니다.

 


모든 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복장을 갖추고, 자신과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숙지해 기본 매너를 지킨다면 면접에 자신감이 생기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성공 면접 합격을 위한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직종별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 공유해 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직종별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