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8. 16:05ㆍ카테고리 없음
자기소개서 잘쓰는법 3가지만 기억하면 프리패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랍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어린시절부터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는데요. 학교 반장을 나갈때나 아르바이트를 할때나 체험단을 신청할때 등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것이 자기소개서랍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무수히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것에 반해 잘 쓰려는 노력은 별로 투자하지 않는답니다. 물론 면접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분들은 수많은 이력서를 작성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쓰겠지만 원인도 모르고 계속 써내려 가는 경우가 많아요.
[자기소개서 잘쓰는법]
1.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기
보통 취직할때 자기소개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취직을 하려면 먼저 내가 입사하고 싶은 회사에 대해서 조사가 필요하답니다. 내가 입사하려는 회사가 어떤 업무를 하고 있고 실제적인 활동은 어떠한지 미리 공부하고 준비하는것이 자기소개서 잘쓰는법 이랍니다. 사실 자기소개서는 간이면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미리 회사에 대해서 알아두면 면접에서도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고 질문까지 할 수 있어요.
2. 이력서에 있는 내용은 넣지않기
자기소개서를 여러가지 보다보면 이력서에 있는 자신의 경력을 일부러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요. 면접관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든 표출하고 싶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미 이력서에 있는 내용을 중복적으로 기재하는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어요. 회사는 당신이 회사를 위해 어떤일을 할 수 있고 어떤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한답니다. 이것이 바로 자기소개서 잘쓰는법의 핵심이랍니다. 그러니 회사가 진정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사례를 들어가면서 본인을 소개해야 한답니다. 가장 좋은것은 회사의 직무와 본인의 커리어가 연결된다는것을 피력하는것인데요. 하지만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굳이 써서 도전하겠다는 의욕을 보여줄 필요가 없어요. 면접관은 아직 당신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단순한 도전의식은 회사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요.
3. 문장은 간결하게
합격하지 못한 자기소개서를 보면 문장이 논문이나 과학연구처럼 매우 복잡한 부분이 많아요. 사실 수십, 수백개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사람에게 어려운 문장을 계속 구사한다면 오히려 내용이 들어오지 않고 더욱 거리감을 만들 수 있어요. 문장을 최대한 간결하게 하여 자신의 글이 최대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자기소개서 잘쓰는법에 해당된답니다. 간결하다는 말은 말을 짧게 하라는것이 아니라 같은 말이라도 굳이 길게 늘여서 쓰지 말라는것이죠. 예를들어, 그래서, 그러므로와 같은 접속사를 계속 넣거나 나는, 저는과 같은 지칭하는 말을 반복적으로 하는것을 주의해야한답니다.
글을 쓴다는것은 한번 뱉은것을 절대 되돌릴 수 없음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나 자신을 숨기고 과장하기 보다는 현재 자신의 상태와 가치관, 회사의 입지와 직무를 잘 판단하여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한답니다. 이것이 곧 자기소개서 잘쓰는법이라 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잘쓰는법 참고하시라고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실제로 합격한 각 기업/직무별 합격자기소개서 공유드니리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래요 :)
인크루트 : 합격 자기소개서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