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성격 단점 이렇게 장점으로 승화시키자!

2020. 5. 15. 13:31정보

자소서 성격 단점 이렇게 장점으로 승화시키자!

 


자소서 성격 단점을 쓸 때 정석처럼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같은 원칙이 있습니다. "단점이되 단점이 아니며, 어찌보면 장점도 될 수 있는 것을 써라!"

자소서 성격 단점을 쓰면서 주의할 점은 자신의 너무 밑바닥까지 다 뒤집어 보여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게을러지고 싶은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것을 가지고 나는 때때로 너무 너무 게을러져 주말이면 발가락으로 리모콘만 누르고 있다는 식의 자소서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을 강하게 홍보해야만 하는 자소서 안에 나를 탈락시키는 이유를 스스로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자기소개서 단점 쓰는 칸이 있는게 아닌 이상, 절대로 본인의 단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소서 성격 단점을 너무 리얼하게 써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덤벙대는 성격탓에 자주 물건을 잃어버립니다" 당신이 기업의 인사담당자라면 맨날 사고만 쳐댈 것 같은 덤벙대는 신입사원을 뽑고 싶을까요?! 자신이 스스로 토로한 자기소개서 단점이 회사에서 당신을 원하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허점을 노리는 건지 어쩐건지 왜그리 많은 자소서 양식에 단점을 쓰는 란이 있는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하여튼 이렇게 양식 상으로 회사에서 단점을 쓰라고 강력히 요구할 때에는 요령껏 적당히 써 주면서, 극복하려는 의지를 스리슬쩍 비춰주는 식으로 끝을 맺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한 사람만이 자소서 성격 단점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장점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단점을 늘어놓을 경우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장점에 대한 설명 뒤 "반면에 이런 단점들을 가지고 있다"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좋답니다. 자기소개서 단점을 설명할 때에는 단점은 무엇이다라고 정의하는 것 보다는 "어떠한 부족한 점이 있지만 극복했다"라는 극복 스토리를 동반하는 것이 좋답니다.

자기소개서 속의 단점은 정말 단점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단점을 쓰는 것처럼 자신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어떠한 어려움, 단점 이있었지만 극복했고 지금은 이렇게 바꾸어놨다라는 이런 대서사시는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흔들어 놓기 충분하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자소서 성격 단점 내용이 포함된 실제로 합격한 각 기업/직무별 합격자기소개서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합격자기소개서 무료다운로드

 

인크루트 : 합격 자기소개서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