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기술서 작성방법, 인사담당자는 이것만 본다!

2020. 7. 28. 11:38정보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인사담당자는 이것만 본다!

 


경력직으로 이직을 하려 할때 취업을 희망하는 채용공고를 읽어 보면 제출 서류로 이력서, 자소서 그리고 경력기술서까지 요구하는 기업들도 많은데요.

 

이력서와 자소서는 취업할 때나 이직 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써야하는지 자~알 알고 있다면 경력기술서? 처음 써야하는 분들이라면 뭘 써야하는지 잘 모를 수가 있어요. 경력기술서는 서류명만 봐도 나의 경력을 기술하는것 같은데 정도만 알고 있는 당신에게 오늘은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경력직으로 이직 하는 분들은 똑똑해졌기 때문에 비슷한 경력과 스펙의 경쟁자들 사이에서 좀 더 나를 잘 보여주기 위해 회사에서 요구하지 않아도 경력기술서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어요.

 

왜냐? 한정된 분량의 이력서와 자소서에서 보여줄 수 없는 나의 경험들과 성과들을 좀 더 상세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랍니다. 경력기술서 양식은 정해진 틀은 없지만 보통 Word, PPT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분량은 워드의 경우 A4 용지 1~2장에 모두 기입할 정도면 되고, PPT는 표지와 마지막 장수를 포함해서 7~10장 정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량이예요.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은 이전 회사의 근무기간, 최종직위, 담당한 직무, 진행한 프로젝트를 기재하며 프로젝트에는 내가 맡았던 역할과 실질적인 성과 등 상세하게 기록을 하면 된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지원하는 회사와 관련된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프로젝트부터 작성을 하며 많을 경우에는 관련 없는 경력은 제외를 하는 것이 좋아요. 너무 많으면 분량이 늘어나게 되고 또 분량을 맞추기 위해 많이 담으려고 깨알같이 촘촘하게 쓰면 읽기 불편하기 때문이죠.

 

PPT의 경우 실질적으로 눈에 보여줄 수 있는 결과물들을 이미지로 보여줄때 사용하면 좋은데요. 디자이너의 경우 홈페이지 디자인, 건축 디자인, 의상디자인, 이벤트 이미지 등 글로 쓰는것보다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이 이해를 높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중요한 점은 나의 주요 업무와 성과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애매모호한 표현 보다는 구체적인 데이터와 수치, 이미지, 그래프 등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으며 또 거짓과 과장은 금물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취업포털 인크루트 자료실에서는 경력기술서 핵심 가이드북과 서류합격패스 자료를 열람하고 또 다운로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어떻게 써야할지 감이 안잡히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길 바래요. 경력직은 신입과 다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준비와 퀄리티있게 작성해야 한다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경력기술서 작성하는 핵심 가이드북 다운받기

 

합격 자기소개서 36만개 열람 및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