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 남다르게 작성하는 TIP

2020. 5. 29. 14:29정보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 남다르게 작성하는 TIP

 


많은 취준생 여러분들이 자소서 작성 시 경력사항 부분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난감해 합니다. 그나마 경력자들은 기존의 경력들을 술술 풀어나가기라도 하겠지만 신입의 경우는 만만치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 참고는 기본이고 여러 방향으로 도움받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자소서 경력사항은 학창 시절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 사회에 나와서 다녔던 직장들에 대한 경험을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서에서 어떤 직무를 수행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물론 구체적인 성과나 주요 실적 위주로 작성해야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최근 것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의 경력을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최근 합격한 각 기업 및 직무의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를 참고하시면 어떤식으로 풀어나갈지 감이 올거 같습니다.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더라도 정작 핵심이 되는 것은 모집 직종과 관련된 경력에 한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 나열식보다 업무 성과 위주로 자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특히 전 직장 경력이 있다면 직장 이름과 함께 간단한 회사소개와 근무 부서, 직책, 담당업무, 주요실적 성과 등을 비교적 상세하게 적어야 합니다. 즉 나는 어떤 분야의 업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

저는 주로 여신 관리, 감정, 감사, 대부 관리를 하다가 20○○년 ○월 ○일 대리로 승진했습니다. 대리 승진 이후는 대부, 감정, 출납, 검사 등의 업무를 했고, 회사에서 인정을 받아서 200○년 ○월 ○일 K은행에서 치하장을 받았고, 200○년 ○월 ○일 표창장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0○년 ○월 ○일 차장으로 승진했습니다. 그 때 담당했던 업무는 여신, 출납과 시공과금, 수신업무 등이 있습니다. ○개월 전 ○년 동안 제가 열심히 노력했던 K은행을 퇴사했습니다.


위의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와 같이 구체적인 경력사항은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경력에 관한 부분은 과장하지 말고, 사실 그대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경력만을 적는데 그치지 말고, 자신의 업무수행 능력에 대해도 기술하면 좋습니다. 특히 경력이 적은 사람일수록 해당 분야에 대한 자신의 수행 업무 능력을 강조하면 됩니다.


경력이 많은 사람일 경우에는 그동안 자신의 경력을 바탕으로 이전 직장에서 계속해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원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경험했던 업무들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를 중점적으로 부각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과거에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명시하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담당했던 업무에 대해서도 상세히 적어야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참고자료도 함께 첨부하거나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 놓는 것도 자신의 업무수행 능력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소서 경력사항 작성 TIP]

1. 이직을 고려하는 경력자의 경우 경력사항을 가장 비중있게 중점적으로 다뤄야 합니다.

 

2. 근무기간, 회사명, 회사소개, 업무부문 등을 이력서에 구체적으로 소개할 것

 

3. 신입의 경우 경력사항이 적거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학력위주의 자소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경력사항 보다는 지원동기와 장래포부에 포커스를 맞춰야 합니다. 직무와는 상관이 없는 경험이라 할지라도 사회경험의 정도와 적극정을 판단하는 귀중한 정보가 되므로 적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경력기간의 너무 짧은 경우는 쓰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굵직한 사항들만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4. 이직을 너무 많이 해서 근무처가 여러군데일 경우, 최근 업무에 초점을 맞추고 이전 업무는 간단히 요약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5. 근무처가 너무 적은 경우, 포커스를 업무 중심, 성과 위주의 내용으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6. 같은 업종의 업무사항이 많은 경우, 일반적으로 연대기 식의 경력사항을 작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7. 다양한 업직종의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를 참고하여 공통적인 포인트를 찾아 응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예문 내용이 포함된 실제로 합격한 각 기업/직무별 합격자기소개서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합격자기소개서 무료다운로드

 

인크루트 : 합격 자기소개서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